미국 거래소

NEWDREAMEX

Opening Event of NewDreamEX Exchange

재테크&보도자료

홈     고객센터     재테크&보도자료
★ 경제용어 '베블렌 효과 (Veblen effect)'
2019/06/11 15:08
베블렌 효과 (Veblen effect)는 가격이 오르는데도 불구하고
수요가 증가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가격이 오르면 부담으로 인하여 수요가 줄어들기 마련인데
특정 계층의 허영심 또는 과시욕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출처- 네이버 백과]

수요와 가격은 반비례 관계로 가격이 높을수록 수요가 낮아진다는 고전 경제학 이론에 반해 
미국 경제학자 베블렌은 가격이 오르는 물건에 대해 높은 수요가 발생할 수 있다는 가설을 내놓았습니다. 
베블렌 학자는 이 효과의 원인으로 상류층 소비자의 자신의 계층 과시를 위한 소비를 꼽았습니다.  

즉 정리하자면 베블렌 효과는 가격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주위 시선을 의식하여 자신의 계층을 과시하고자 하는 상류층 소비자의 소비 행태로 인하여 
수요가 증가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는 상류층이 되기를 선망하는 소비행태를 말하는 *파노플리 효과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 파노블리 효과 : 상류층을 선망하는 소비자의 행태


뉴드림거래소
사업자등록번호 : 239-81-01076   이메일 : help@nd-ex.com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 NEWDREAM EXCHANGE Co., Ltd. All rights reserved.